QUICK
MENU

졸업&재학생 인터뷰2022-09-21

[강남] 광고편집학과 정진선 수강생

Student Interview

SBS ACADEMY COMPUTER ART

정진선수강생

광고편집학과

안녕하세요. 현재 편집디자인과에서 디자인을 배우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25살 정진선입니다!



01
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?

사실 공모전은 ‘언젠간 한 번 꼭 참여해야지’ 하고 생각만 하고 있었어요. 참여하고 싶은 디자인 관련 공모전을 찾지 못하기도 했었고, 사실상 마음만 먹고 실천할 의지가 부족하기도 했던 것 같아요. 그러던 중에 그래픽아트웍 수업 시기와 맞춰 서울의 미래유산을 담은 스티커를 제작하는 공모전 공지를 보게 되었고 강의를 수강하며 함께 진행하게 되었어요. 아무래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저에게 해보자는 의욕을 심어줬던 것 같습니다!

02
공모전 디자인 아이디어는 어디서 영감을 받으셨나요?

참여하게 된 공모전 자체가 작품을 만든 사람의 개성이나 독특함을 바라는 공모전이 아닌 누구나 공감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디자인을 원하는 공모전이라고 생각되어서 누가 봐도 제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떠올릴 수 있게 제작하기로 마음먹었어요. 그래서 해당 상징물의 특징이 무엇이고 어떻게 표현하는 게 좋을지를 알아보기 위해 해당 상징물의 사진을 많이 분석했고, 다양한 풍경 일러스트와 같은 레퍼런스를 참고했어요. 또 지난 해 수상작들을 보며 수상작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했어요.

03
SBS아카데미의 수업 중 도움이 된 과목이나 활동이 있으셨나요?

우선 저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디자인 툴을 다루는 것 자체가 처음이었어요. 친구의 추천을 받고학원에 등록하긴 했지만 워낙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걱정이 앞섰던 것 같아요. 그래서 학원 커리큘럼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서 뒤쳐지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. 특히 기초수업 바로 다음에 진행되는 ‘포토웍스’와 ‘디일러’ 수업을 들으면서 지금까지 배운 툴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,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배웠던 것이 지금까지 툴을 사용하는 전반적인 방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어요. 또 ‘인포그래픽’이 무엇인지도 몰랐었는데, 인포그래픽 강의를 통해 다양한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인포그래픽이 무엇인지, 또 어떤 종류의 디자인인지 배우게 되었어요. 아무래도 툴을 다 배운 뒤에 스스로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레퍼런스 참고, 레이아웃 배치까지 진행하는 첫 수업이다보니, 이 수업부터 스스로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늘었던 것 같아요. 어떤 디자인을 통해 어떤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지, 또 어떤 디자인이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 스스로 많이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. 현재는 ‘패키지MD’ 수업을 듣고 있는데 처음 접해보는 패키지임에도 실무와 관련한 이야기도 함께 들으면서 흥미롭고 수월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!

04
공모전 참여 중 도움을 주신 강사님이 계신가요? 계신다면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?

임소영 강사님께는 어쩌다 보니 수업을 세 개 (디일러, 인포그래픽, 그래픽아트웍 )나 듣게 되었는데 세 수업 모두 너무 유익하고 즐겁게 진행했던 것 같아요. 피드백도 항상 꼼꼼히 해주시고, 필요한 레퍼런스가 있으면 직접 찾아주시면서도, 제가 스스로 연구하고 생각할 수 있는 정도로 찾아주셔서 디자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고민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셨어요. 수상하게된 공모전 피드백에서도 어떻게 해야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나오는지, 어떻게 해야 요소들이 더 조화롭고 풍부하게 어울릴 수 있는지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. 헌책방거리와 조명거리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큰 틀을 잡아주시고 참고할만한 조언을 많이 주셔서 훨씬 수월하게 진행됐던 것 같아요. 또 같은 구름이나 나뭇잎같은 자연물을 표현할 때도 어떤 부분을 곡선으로 표현해야 하는지, 혹은 완성된 것에도 어떤 것을 추가해서 더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디테일하고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많이 배우면서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.

05
공모전에서 수상하신 소감을 부탁드립니다.

처음 참여한 공모전인데 수상을 하게 돼서 얼떨떨하면서도 기분이 좋고 보람차요. 그리고 앞으로 진행될 무수히 많은 공모전에 또 참여할 용기를 얻기도했구요. 또 한동안 번아웃이 올 기미가 보였는데 다시금 의지를 불태우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!

06
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요?

디자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많은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살고 싶어요. 가장 하고싶은 분야는 컨텐츠 디자인 혹은 문구 디자인이지만, 사실 꼭 그 분야에만 머물고 싶은 것도 아니에요. 요즘도 채용 공고를 보며 어떤 분야로 나가야 할지 고민해보곤 하는데, 제가 할 수 있는 디자인을 했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소비자들이 제 디자인을 좋아해준다면, 책표지, sns페이지, 패키지, 포스터 등 어떤 종류의 디자인을 하든 행복하고 보람차게 이 일을 하며 살 수 있을 것 같아요. 비록 비전공자에 아직 인턴 생활조차 해보지 못해서 경험도 노련함도 부족하고, 또 처음부터 기획자로 일하기도 힘들겠지만, 천천히 꾸준히 디자인과 관련한 경력과 경험을 쌓아서 여러 매체에 활용되는 디자인에 있어 트랜디하고 영향력 있는 기획을 할 수 있는 디자이너 혹은 기획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!

07
같은 길을 걷고 있는 친구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?

주위에 꽤 여러명의 친구들이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데, 분야도 워낙 다르고 배우는 기간도 다르지만 모두 같이 힘내서 취업하자고 하고싶어요. 우리 꼭 취업해서 멋진 디자인 많이 만들고 살아요! 파이팅합시다!!!!!

관심있는 교육과정
수강료
바로 알아보시겠어요?

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
빠른 시일 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
T. 02-312-2355
주말·공휴일 상담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.

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해 주세요.
가까운 지점을 선택해 주세요.
    신청하시는 분의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해 주세요.
    • -
    • -